On-Air
무주군, 11월부터 농어촌버스 무료환승..60분 이내 가능 [글로컬소식]
2025-10-21 49
유룡기자
  yuryong@jmbc.co.kr

사진출처 : 무주군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 앵 커 ▶

무주군이 농어촌버스와 행복콜버스를 추가 요금 없이 환승할 수 있는 '무료 환승제도'를 다음 달부터 시행합니다.


남원시는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한 '병원 동행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우리 지역소식 유룡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무주]

무주군은 군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내달 1일부터 '농어촌버스 무료 환승제도'를 본격 시행합니다. 


버스 이용자가 교통카드로 최초 요금을 결제하고 60분 이내에 다른 농어촌버스나 행복콜버스로 환승할 경우 추가 요금 없이 무료 이용 가능합니다.


무주군 내에서는 최대 2회, 인접 지역인 진안군 안천면에서는 1회가 추가로 허용돼 세 차례까지 무료 환승이 적용되는데 현금 결제 시에는 환승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황인홍/ 무주군수]

"군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교통 취약지역 주민들의 이동권을 강화하는 등 교통복지 향상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남원]

남원시가 거동이 불편해 병원 방문이 어려운 75세 이상의 홀로 어르신을 대상으로 '동행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이 서비스는 동행 매니저가 예약부터 진료 접수, 수납, 약 수령 그리고 귀가까지 병원 이용 전 과정을 돕는 제도로,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덜어주고, 병원 접근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은 무료이며 그 밖의 어르신은 4시간 기준 5천 원의 자부담이 있습니다. 


[권혜정 / 남원시 통합돌봄과장]

"돌봄 사각지대의 어르신들을 적극 발굴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확대해 가겠습니다."


[정읍]

제36회 정읍사 문화제가 오는 25일과 26일 이틀간 정읍사문화공원 일원에서 열립니다. 


현존하는 유일의 백제가요 '정읍사'를 기리는 올해 행사는 채수의례와 정읍사 여인 제례, 기념식, 축하공연, 정읍사가요제 등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습니다. 


[장수]

장수군이 후계농업인력 양성을 위해 '2026년 장수군 농군사관학교' 교육생 90명을 오는 11월 21일까지 모집합니다. 


장수군민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이번 교육과정은 스마트팜 토마토 중급반과 심화반, 

사과 다축·밀식 등 3개 과정으로 내년 1월부터 11월까지 이론과 실습 교육, 현장견학을 병행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MBC뉴스입니다.

◀ END ▶


영상편집 : 정진우

영상제공 : 무주군(윤만회)   남원시(강석현)   정읍시(신기진)   장수군(최민광)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