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금 가격이 최고가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는 이야기 들어보셨죠 ?
그런데 특히 우리나라 금 가격이 다른 나라에 비해 더 비싸게 거래되고 있어서, 오늘은 왜 이렇게 국내 금 가격이 더 비싼지, 앞으로 금에 투자하려면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Q. 지금 골드바는 아예 품귀라서 판매도 안하다던데요 ?
네, 맞습니다. 금 시장에서 금 수요가 몰려서 판매를 중단했는데요, 이렇게 금이 품귀현상이 벌어지자 “금치 프리미엄”이란 신조어도 생겼습니다.
이번주부터 단기 급등에 따른 차익 실현 물량으로 약간의 조정 국면이긴 하지만요, 현재 국내 금값이 국제 시세보다 13%나 비싸서 금감원에서 투자주의보를 발령할 정도입니다.
Q. 왜 유독 우리나라만 이렇게 비싼 건가요 ?
글로벌시장에서 거래되는 금과 국내 금 모두 같은 상품이지만 가격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가치가 고정된 것이 아닌 시장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구조이기 때문인데요,
국내 금가격이 더 비싸다는 것은 국제 시장보다 국내 금 수요가 급격히 늘어난거고요, 여기에 국내 수급 불균형과 환율까지 상승하면서 국내 금값이 국제 시세보다 더 높게 형성되고 있습니다.
또 금 ETF에 1조원이 넘을 만큼 투자자금이 많이 유입되면서 국내 금값을 부추기고 있는데요,
반면에 공급량은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금은 지정된 공급사업자만 공급할 수 있고, 금을 수입하더라도 필요 절차를 거쳐야해서 거래소가 공급을 늘리고는 있지만, 수
요에 미치지 못하면서 국내 금 가격이 더 높아졌습니다.
Q. 전에도 국내 금 가격이 이렇게 국제 가격보다 높은 적이 있었나요 ?
최근 5년간 국내 금값이 국제 시세보다 10% 넘게 비싼 경우는 딱 두 번 있었습니다. ‘지난 2월’과 ‘요즘’인데요,
지난 2월엔 약 30영업일 동안 국내 금 가격이 국제 금 가격을 상회하면서 차이가 22.6%까지 치솟았습니다.
하지만 이후 18영업일 만에 0.7% 까지 떨어졌고요. 요즘은 13.2% 수준까지 차이가 나지만, 언제 하락할지 알 수 없습니다.
Q. 앞으로 소비자나 투자자들이 금을 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어떤걸까요 ?
금 가격이 언제까지 오를지 누구도 단언할 수 없지만, 이미 많이 오른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금에 투자하는 상품은 금 ETF, ETN, 골드뱅킹, 금통장 등 다양한데요,
이런 상품들은 국내 금 가격과 국제 금 가격으로 나뉘기 때문에 투자 전에 반드시 어떤 시세를 기준으로 움직이는 상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