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21(월) 김경호교수의 이미지코칭

오늘은 어떤 주제인가요?

오늘은 개인의 이미지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표현되고 있는지에 대한 <이미지 형성 요인>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그 사람만의 독특하고, 고유하고, 특유한 가치들이 있기 마련인데요. 

이런 것들이 단계별로 구성되고, 나타나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요. 개인의 이미지는 <내적인 이미지, 외적인 이미지, 사회적인 이미지>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내적인 이미지는 어떤 요인들로 형성되는 건가요?

개인의 <내적 이미지>는 그 사람만의 내적 특성인 <심성, 생각, 감정, 욕구, 습관> 등이 모여 있는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타고난 것과 학습 되어진 것들이 모여 있는 <이미지 발전소>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외적인 이미지와 사회적 이미지는 어떤 요인들로 형성되는 건가요?

개인의 내적 이미지가 어떤 상황과 이유에 의해서 겉으로 드러나는 현상을 <외적 이미지>라고 하는데요. 

주로 <외모, 말, 행동, 표정, 자세> 등으로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 외적 이미지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즉, <사회적 이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자신의 이미지가 어떻게 비쳐지고 있는지를 알아보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우선 자신에 대해 가지는 <자기 이미지>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 이미지>가 긍정적인 사람은, 타인을 보는 관점도 긍정적이기 때문에 사회생활에 문제가 별로 없게 되고, 직장에서의 자기성취나 생산성 향상, 또는 고객 만족을 창출하는데 용이하게 됩니다. 

그러나 <자기 이미지>가 부정적인 사람은, 타인을 보는 관점이 부정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거나, 직장 동료나 상사, 고객과의 관계에서도 협력을 기대하기 어렵고, 

의사소통에도 문제가 생기기 쉽다는 겁니다.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가진 사람들이 자기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 방법이 바로 이미지 메이킹인데요. 

이미지 메이킹은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더욱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 강화시키고,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는 자존감 향상과 열등감 극복, 자기효능감 향상 및 참자아 인식을 통해서 긍정적으로 변화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 메이킹은 단지 보이는 외적 치장만이 아니라, 사회생활 속에서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고, 직장에서의 자기성취와 생산성을 향상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동력이자 역량인 <호감의 법칙>이라고 말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