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효자삼천갯강축제를 엽니다.

행사일정표-큰사이즈.jpg
 삼천문화공간화사업3년

2008효자삼천갯강축제

 

2_copy2.jpg

 

10.24~10.26 삼천둔치


  <삼천문화공간화사업>은 2006년부터 시작하여 3년째 이르는 사업으로서 효자, 삼천생활권 주민들의 문화적 삶과 아름다운 공간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세내가 흐르는 효자삼천지역은 도시와 농촌이 만나는 오래된 민속과 자연생태가 면면히 전승, 보존되고 있는 아름다운 삶터입니다.

그간 문화연구 창은 문화공간화 사업을 추진을 위하여 문화자원조사, 시각조형(공간디자인), 축제 등을 통하여 삼천문화공간화의 기초자료와 가능성을 시도해 왔습니다.

 

  2008효자삼천갯강축제는 삼천공간화3차년 사업으로서 그 간 2년여 경험을 모아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진행하는 자발적인 주민문화 축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주 행사기간(10. 24-26) 갯강축제의 내용은 놀이축제, 깃발예술제, 부대행사, 특별 행사로 구성됩니다. 놀이축제는 문화자원조사를 통해 확인된 지역의 대동놀이인 줄 당기기를 복원하여 도시,농촌이 화합하는 주민대동놀이로 재창조 작업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깃발예술제는 우리지역의 대표적 마을기인 용기(龍旗)를 재발견하여 전통민속을 계승하고 우리지역의 상징적인 문화공간의 표상을 자리매김하기 위해 예술가와 주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창작하는 주민 예술제입니다.

부대행사는 행복한 문화공동체를 위하여 우리문화예술인들의 공연과 나눔장터와 바자회 등을 통해 함께 사는 주민들의 아름다운 모습이 펼쳐집니다. 이 밖에도 미래시대를 이끌어가는 효자,삼천지역 초․중학생에게 삼천의 생태환경의 주제가 ‘삼천에 코끼리가 산다면’이란 예술인들의 문화예술교육사업이 10월 초부터 새롭게 접근해 왔습니다.


  2008년10월은 효자삼천갯강축제 기간입니다. 효자2,3,4동, 삼천1,2,3동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지는 이 축제는 전주시 효자삼천지역 사람들의 생생한 삶과 아름다운 문화로 삼천문화공간을 만들어 갑니다.

개 요


       행 사 기 간 _ 2008년9월20일~11월7일

       본 행 사_ 2008년10월24일~10월26일

       장       소 _ 전주시 삼천둔치

       주       최 _ 사) 문화연구창

       주       관 _ 사) 문화연구창, 2008효자삼천갯강축제 제전준비위

       후      원 _  전라북도, 전주시, 전북은행, JTV전주방송, 호남문화재단,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전주시협의회, 석정수, 전주페이퍼, 전주시노인복지병원, 전주농협, 전북대학교고고문화인류학과BK21사업단


구 분


공연 : 전주기접놀이 보존회 / 진안중평굿보존회 / 학교풍물패 / 지역예술인 문화공연

놀이 : 큰줄당기기 / 애기줄당기기 / 풍등 날리기

전시 : 깃발예술제 / 삼천계단벽화 / 갯강평화통일그림대회/ 학교연계프로젝트 ‘삼천에 코끼리가 산다면?’

경연 : 씨름대회 / 추억의 노래자랑

체험 : 민속놀이 / 줄배타기 등 10여개 체험행사

학술 : 심포지엄 - 삼천문화공간화사업3년성과와 과제

장터 : 나눔장터 / 노인위안잔치





주요행사



줄 당기기 10.25(토)

줄꼬기,줄엮기,줄나가기,줄고사,줄당기기,대동놀이 등으로 행해지는 큰줄당기기는 전주 서남부지역 석구리, 장정리,용흥리,장교리,장천리 등에서 해방 전까지 행해졌던 놀이다. 이 놀이는 용사(용과뱀)신앙에 바탕을 둔 농경의례놀이로  풍년을 기원하는 마을공동체의 민속놀이며, 효자삼천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대동놀이로서 의의를 가진다.


깃발예술제 10.15~10.26

마을단위의 공동체를 이루며, 농사를 짓고 살던 전통사회에서는 마을 기인 용기를 가지고 있었다. 특히 전주 삼천지역은 전국에서도 용기가 집단군락을 이루고 있는 유일한 지역이다. 이 용기를 재해석하여 진행하는 효자삼천 깃발예술제는 문화공동체 소통구조로서 시각조형예술을 보여주고 주민, 학생 사회참여로 이루어진다.


갯강평화통일그림대회 9.20~10.24

삼천의 환경유산과 평화통일의 염원을 함양하는 교육적 역할로서 축제현장을 만들고자 갯강평화통일 그림대회를 개최한다.


삼천에 코끼리가 산다면? 10. 4~ 10.26

효자,삼천으로 흐르는 갯강의 미래는 우리의 아이들에게 있다. 아이들의 일상에서의 환경문화를 체험하고 주체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교육적 목적을 두고 있다.

문화공연과 노래경연대회 및 기타 행사 10.24~26

지역주민참여형 축제를 지향하는 갯강축제는 다양한 민속놀이를 경연대회형식으로 치루며, 풍등 날리기, 줄배띄우기,씨름대회,추억의노래자랑,지역예술인공연, 민속놀이체험, 바자회, 나눔장터의 장이 마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