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장동혁 "한미 팩트시트, 트럼프에 의한 트럼프를 위한 트럼프의 무역협정"
2025-11-14 52
이하린기자
  adorehr@jmbc.co.kr

사진출처 : 국민의힘TV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한미 관세 협상 관련 조인트 팩트시트에 대해 "트럼프에 의한 트럼프를 위한 트럼프의 무역 협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장 대표는 오늘(14일) 경기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진행된 '대장동 개발비리 항소 포기 규탄 현장간담회'에서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 완화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여전히 총론적 합의에 그치고 있으며, 미국 측이 원하는 대로 모두 들어준 무역 협정이었다"고 비판했습니다.


장 대표는 "미일 투자 공동 팩트시트와 비교해도 매우 불확실한 것이다. 깜깜이 협상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며 "팩트시트가 아니라 백지시트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대장동 의혹을 덮기 위해 급박하게 준비했다는 느낌마저 드는 알맹이 없는 발표에 불과했다"며 "국민이 궁금해하는 것은 누가 대통령의 감정을 불편하게 했느냐가 아니라 한국의 이익이 어떻게 지켜졌는가"라고 했습니다.


이어 "핵잠 도입은 미국이 핵잠 건조를 승인했다는 말 외에는 구체적인 내용이 없었다. 핵 연료 협상, 건조 위치, 전력화 시기에 대한 설명은 없으며, 세부 요건 마련을 위해 협력하겠다는 뜬구름 잡는 선언만 존재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국내 건조를 중심에 둔 실행 가능한 계획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국내 건조가 맞다면 공식적인 문안에 담아와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목록